번호 38  : 2007 도갑사 발굴유물 특별전
 글 쓴 이 : 운영자  등 록 일 : 2007-11-03 오후 2:48:54    조 회 수 : 10823
 첨부파일 : 1108.jpg
o 전시기간 : 2007년 11월 8일(목)~ 12일(월) 
o 전시장소 : 도선국사 성보관 
o 전시내용 : 도갑사지 발굴유물 특별전시기획
o 후 원 : 국무총리실 복권위원회, 한국박물관협회, 영암군,국립목포대학박물관

특별전의 목적
① 도선국사는 통일신라 말에서 고려 초에 걸쳐 활동한 선승으로 그의 음양지리설, 풍수사상은 고려 조선조를 통하여 우리민족의 가치관에 큰 영향을 끼쳤다.

② 도선국사가 창건한 도갑사는 고려 후기에 크게 번성하였으며 조선조에 들어서 세조때 큰 중창 불사를 거행하였다고 전한다. 그러나 과거의 흔적들이 자취도 없어진 지금 오늘을 사는 우리들은 문화 유산으로서의 그 웅장함과 역사적 가치를 가늠할 길이 없어 아쉬울 뿐이다.

③ 국립목포대학에서는 ‘목포대학박물관’ 주관으로 1994년부터 ~ 2000년 까지 ‘도갑사지 발굴작업’을 성공적으로 실시하였으며, 1~4차에 걸친 ‘도갑사지 발굴작업’의 성과를 통해 도갑사의 옛 명성과 영광을 다시금 확인 할 수 있었다.

⑤ 그러나 발굴 유물이 여러 곳에 나뉘어 소장된 까닭에 그 진면목을 쉽게 알기 어려운 점이 없지 않았다. 이에 도갑사에서는 제 2회 ‘도선국사문화예술제’를 맞이하여 목포대학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1~2차 발굴 중요 유물을 도갑사 내 ‘도선국사성보관’에 특별 전시하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..

⑥ 특히 목포대학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도갑사 유적 출토 유물을 전시하는 기회를 마련함으로써 도갑사의 문화·역사적 흔적과 그 소중한 역사를 널리 알리고자 하는데 그 참뜻이 있다.
  다음글 :
  이전글 : 제2회 도선국사 문화예술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